본문 바로가기

꿀팁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확인 방법과 기준 총정리!!

안녕하세요~! 스마트 스토어 운영 초기라면 씨앗, 새싹, 파워, 빅파워 등 판매자 등급을 볼 수 있는데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 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스마트스토어 등급 확인 방법

등급은 바로 스마트스토어 관리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판매자정보 -> 판매자 등급 으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판매자 등급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자 등급은 기준에 따라서 '씨앗, 새싹, 파워, 빅파워, 프리미엄, 플래티넘' 으로 나뉘는데요~

그렇다면 판매자 등급은 어떠한 기준으로 나뉘는 걸까요?

 

2. 스마트스토어 등급 기준

산정 기준은 최근 3개월 간의 누적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판매 건수와, 판매금액에 따라 위와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매월 2일에 기준이 업데이트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월 2일에 등급이 정해지는데 7월~9월 3개월 간의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해집니다)

 

  • 씨앗 : 판매 건수 100건 미만, 판매금액 200만원 미만
  • 새싹 : 판매 건수 100건 이상, 판매금액 200만원 이상
  • 파워 : 판매 건수 300건 이상, 판매금액 800만원 이상
  • 빅파워 : 판매 건수 500건 이상, 판매금액 4천만원 이상, 굿서비스 기준 충족
  • 프리미엄 : 판매 건수 2,000건 이상, 판매금액 6억원 이상, 굿서비스 기준 충족
  • 플래티넘 : 판매 건수 100,000건 이상, 판매금액 100억원 이상, 굿서비스 기준 충족

그리고 스마트스토어 홈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등급이 뜨는데요~!

씨앗, 새싹 단계는 등급이 아예 노출이 안되고 파워 이상부터 아이콘과 함께 등급이 노출이 됩니다.

아무래도 아이콘이 있으면 어느 정도 판매가 된 스토어라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겠지요.

 

3. 굿서비스 산정 기준

굿서비스는 판매자 등급과는 다르게 1개월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마찬가지로 매월 2일에 업데이트 되고요~!

그래도 판매 등급 보다는 등급 산정 기준이 덜 까다롭기 때문에 아직 판매량이 많지 않으시다면 꼭 굿서비스 등급이라도 받으신다면 아무래도 소비자들에게 좀 더 신뢰를 줄 수 있겠죠? 이건 판매로도 이어질 거고요~!

 

굿서비스 등급 산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뷰 평점 4.5이상
  • 영업일 2일 이내 배송 완료가 전체 배송건수의 80%이상
  • 판매자 고객 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 이상
  •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

굿서비스는 위에 판매자 등급 확인하실 때처럼 판매자정보 -> 판매자 등급 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 상태에 따라서 판매자 등급을 나누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배찌를 달고 있으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상품, 서비스로 보다 많은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서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열심히 활동하시는 스토어 판매자님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