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불면증 극복하는법 원인 알아봤어요

불면증 극복하는 법 원인 알아봤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면증의 원인과 극복하는 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요즘 불면증 때문에 밤에 잠을 못 자고 있는데요! 잠자리에 누우면 기본 3~5시간 정도는 잠을 못 이루고 있어요.

그 시간을 뜬 눈으로 있으면 시간도 너무 아깝더라고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도 제 말에 공감하시겠죠?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검색해보면 대부분 광고글이 많아서 제가 잘 찾아서 정리해보기로 했어요!

 

 

 

 

우선 불면증 자가진단 먼저 해볼게요!

 

1. 잠들 때까지 30분 이상이 걸린다.

2. 밤중에 한 번쯤은 잠이 깬다.

3. 사소한 소리가 신경 쓰여서 잠을 못 잔다.

4. 잘 때 미열이 나거나 속이 답답하다.

5. 낮에 쉽게 피곤하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6. 새벽에 깨면 더 자고 싶어도 잠들기 어렵다.

7. 잠을 자면서도 여러 가지 생각을 계속한다.

8. 잠자리에 누우면 정신이 또렷해진다.

9. 우울해서 만사가 귀찮다.

10. 잠에서 깨면 머리가 무겁고 나른하다.

11. 건망증이 심하고 계산이 잘 틀린다. 

 

3개 이상 : 불면증 초기 상태

5개 이상 : 불면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로, 방치하면 심각한 불면증으로 발전

10개 이상: 불면증이 매우 심각한 상태로, 방치하면 몸과 정신 건강이 손상될 수 있음

 

저는 여기서 1, 5, 7, 8이 해당되네요..!

지금 일을 안 다니도 재택근무를 해서 늦게 자도 잠을 충분히 자서 괜찮지만 만약 일을 다니고 있었다면 

10번도 해당됐을 거 같아요. 여러분은 몇 개가 해당되시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보통 불면증의 원인

과도한 스트레스와, 근심, 불안, 걱정, 우울증, 수면습관, 카페인 등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 역시도 자기 전에 생각이 많아져서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저는 근심 걱정보다는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좋은 쪽(?)으로 생각하느라 잠을 못 자고 있는데요...(이것도 해보고 싶고 저것도 해보고싶고 설레는(?) 생각에 잠을 잘 못 잔답니다....ㅠㅠ)

잠을 잘 때는 안 좋은 생각이든지, 좋은 생각이든지 상관없이 아무 생각도 안 하는 게 좋다고 하는 걸 TV에서 봤던 게 생각나네요..!

 

 

 

 

 

 

그럼 불면증 극복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규칙적인 취침시간 갖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은 불면증 극복하는법 첫 번째입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혹시 기상시간, 취침시간이 일정하지 않은지 한번 돌아보세요!

특히 기상시간이 중요하니! 알람을 맞춰서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낮에는 햇빛을 쬐고 산책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불면증 극복에 좋습니다. 어느 정도 신체적 피로가 있으면 잠이 잘 온다고 하네요.

다만 늦은 저녁에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스마트폰 만지지 않기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지 않아야 합니다!

저도 사실 잠들기 직전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보고 있어서 잠을 못 자는 것도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다른 생각이 더 많이 들게 돼서 잠을 더 못 이루게 되더라고요

그러니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 만지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기 전에 명상하기

자기전에 5분~10분 정도 눈을 감고 편안하게 숨을 깊게 들이쉬고 내쉬면서 명상을 해보면 어떨까요?

명상을 하면서 머릿속을 최대한 비우고 몸을 편안하게 하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필라테스를 다니고 있는데 필라테스 마지막 단계에는 5분 동안 가만히 누워서 명상을 하는데요!

강사님께서도 그 시간이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요즘 유튜브에도 명상 관련 영상이 많으니 찾아서 꾸준히 해보신다면 좋을 거 같네요!

 

 

 

잔잔한 음악듣기

이건 제가 예전에 쓰던 방법인데 이어폰을 끼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 잠이 잘 오더라구요

플레이리스트에 잠이 잘오는 음악들을 넣어놓고 취침예약을 해놓으면 30분 안에는 잠들었던거같습니다..

그냥 음악을 틀어놓는거보다 이어폰을 끼고있으면 더 잠이 잘 오더라구요..! 대신 음량은 작게 맞춰놓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잠이 오지 않을 때 계속 잠자리에 누워있으면 수면 리듬이 흐트러져서 더 잠을 못 자게 된다고 합니다.

그럴 때 독서, 반신욕 등 다른 활동을 하다가 잠이 오면 다시 잠자리에 드는 게 좋다고 하네요

독서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 일거 같아요. 저는 책만 펴면 잠이 오더라고요..ㅎㅎ

 

사실 저도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시간이 새벽 3시인데요.. 잠자리에 누워있다가 잠이 안와서 컴퓨터 키고 이 글을 쓰고있는데

제목 쓸때부터 잠이 솔솔 오더라구요...! 다 쓰고 자면 바로 잠들수 있을거같네요^^

 

 

 

잠이 안 온다고 해서 술을 마시거나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니

위에 방법대로 실천해보시고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저도 그렇고 이 글을 읽으시는분도 불면증 극복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